incastle의 콩나물

[알고리즘] 백준 2920번, 다이얼, 문자열 사용하기, python(13) 본문

python/알고리즘

[알고리즘] 백준 2920번, 다이얼, 문자열 사용하기, python(13)

incastle 2019. 4. 13. 22:05

문제

상근이의 할머니는 아래 그림과 같이 오래된 다이얼 전화기를 사용한다.

전화를 걸고 싶은 번호가 있다면, 숫자를 하나를 누른 다음에 금속 핀이 있는 곳까지 시계방향으로 돌려야 한다. 숫자를 하나 누르면 다이얼이 처음 위치로 돌아가고, 다음 숫자를 누르려면 다이얼을 처음 위치에서 다시 돌려야 한다. 숫자 1을 걸려면 총 2초가 필요하다. 1보다 큰 수를 거는데 걸리는 시간은 이보다 더 걸리며, 한 칸 옆에 있는 숫자를 걸기 위해선 1초씩 더 걸린다. 상근이의 할머니는 전화 번호를 각 숫자에 해당하는 문자로 외운다. 즉, 어떤 단어를 걸 때, 각 알파벳에 해당하는 숫자를 걸면 된다. 예를 들어, UNUCIC는 868242와 같다. 할머니가 외운 단어가 주어졌을 때, 이 전화를 걸기 위해서 필요한 시간을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이번에도 마찬가지로 dictionary를 사용해서 알파벳이 들어오면 숫자를 뱉어내는 코드를 짰다. 

test = input()
count = 0
phone = {('A', 'B', 'C'):2, ('D','E','F'):3, ('G','H','I'):4, ('J','K','L'):5, ('M','N','O'):6, ('P','Q','R','S'):7,
        ('T','U','V'):8,('W','X','Y','Z'):9}
# dictionary 생성
# dictionary는 key값으로 list를 받지 못한다. => tuple은 된다. 

for i in test:
    for key in phone.keys():    
        if i in key:
        # 문자열이 tuple형태의 key값에 있는지 탐색
            count += (phone[key]+1)
            # 있으면 count
print(count)
    
    

알파벳을 치면서 짜증났는데 승자의 코드를 보니 역시 현명하게 짰다. 신기한 스킬을 또 배운다. 

 

a=input()
s="22233344455566677778889999"
print(len(a)+sum([int(s[ord(i)-65]) for i in a]))

여기서 일단 ord( ) 라는 내장 함수가 뭔지 알고 가야 한다. 

...더보기

ord (c)

하나의 유니코드 문자를 나타내는 문자열이 주어지면 해당 문자의 유니코드 코드 포인트를 나타내는 정수를 돌려줍니다. 예를 들어, ord('a') 는 정수 97 을 반환하고 ord('€') (유로 기호)는 8364 를 반환합니다. 이것은 chr() 의 반대입니다.

유니코드를 숫자로 바꿔주는 신기한 세상

ord(i)-65를 해서 알파벳을 0부터 25까지 숫자로 change => 어떤 list의 index로서 사용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