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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M] Achieving Strategic Fit in a Supply Chain 본문
2.1 경쟁전략과 공급사슬 전략
- A company’s competitive strategy sets its competitive priority while considering customer needs and competitors
기업의 경쟁전략은 경쟁업체에 비교하여 기업이 자신의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만족시키고자 하는 고객 요구의 집합을 정의한다.
- 경쟁 전략은 제품 개발, 마케팅 및 공급망과 같은 회사의 다양한 기능 영역에 대한 특정 전략으로 변환됩니다.
제품 개발 전략
- 기업이 개발하고자 하는 신제품에 대한 투자 형태를 결정한다.
- 제품을 자체 개발 or 외주 선택
공급사슬 전략
- 원자재의 조달, 외부 기업과의 수송, 제품의 생산 혹은 서비스 제공을 위한 운영에 관한 결정 등에 대해 결정
마케팅과 판매 전략
- 어떻게 시장을 분할하고, 시장에서 제품의 위상과 가격을 결정하며, 판매 증진을 할지를 규정한다.
2.2 어떻게 전략적 적합성(Strategic Fit)을 달성한가?
전략적 적합성
- 경쟁 전략(competitive strategy)과 공급사슬(supply chain strategy) 전략 모두 같은 목적을 지니고 있다는 것을 의미
- 즉 경쟁전략이 만족시켜야 할 고객의 우선순위와 공급사슬 전략이 이루어야 할 공급사슬 능력 간에는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예시)
경쟁전략 : 합리적 가격에 다양한 제품을 제공하겠어
=> 공급사슬 전략 : 직접 판매, FMA(Flexible module assembly)
달성 과정
1. 고객과 공급사슬의 불확실성에 대한 이해
2. 공급사슬의 능력에 대한 이해
3. 전략적 적합성의 달성(Achieving strategic fit)
1단계 고객과 공급사슬의 불확실성에 대한 이해(Understanding the Customer and Supply Uncertainty)
- 목표로 삼은 고객군의 요구를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ex) 주문량, 대응시간, 제품 다양성, 서비스 수준, 가격, 제품 혁신의 정도
- 이러한 속성들은 impled demand uncertainty(내재된 수요의 불확실성)로 요약된다.
고객 요구가 요렇게 되면 | 내재된 수요의 불확실성은 요렇게 된다. |
요구량의 범위의 증가(주문량) | 증가=>수요의 범위가 늘어나니까 |
리드 타임 감소(고객 대응 시간 감소) | 증가=>주문에 대한 반응 시간이 줄어드니까 |
다양한 제품의 요구 증가 | 증가=>제품 각각에 대한 수요는 세분화 되니까 |
제품을 얻을 수 있는 방법 증가 | 증가=>전체 고객 요구는 더 많은 방식으로 세분화 |
혁신의 정도 증가(신제품) | 증가=>신제품은 더 불확실한 수요 |
요구 서비스 수준 증가 | 증가=>기업이 unusal한 demand까지 처리해야 하므로 |
내재된 수요의 불확실성 vs 수요의 불확실성
- 수요의 불확실성과 내재된 수요의 불확실성은 다르다.
- 수요의 불확실성은 하나의 제품에 대한 고객 수요의 불확실성이다.
- 내재된 수요의 불확실성은 공급사슬이 만족시키기고자 하는 일부의 수요와 고객이 바라는 속성으로 인한 불확실성 이다.
- 제품 수요의 불확실성은 변하지 않더라도, 내재된 수요의 불확실성은 증가될 수 있다.
내재된 수요 불확실성 특징
- 불확실한 수요를 지닌 제품은 종종 직접적인 경쟁이 적다 => 이윤이 높다.
- 수요의 불확실성이 적을수록 수요 예측은 보다 정확해진다.
- 내재된 수요 불확실성의 증가는 수요와 공급의 일치를 어렵게 만든다.
공급의 불확실성
- 공급사슬 능력의 불확실성 때문에 발생(기업 자신의 불확실성
ex) 신제품 : 높은 공급의 불확실성(새롭게 출시된 제품들은 설계와 생산 프로세스가 여전히 발전 중이기 때문에 )
/ mature 제품 : 낮은 공급의 불확실성
내재된 불확실성 = 수요의 불확실성 + 공급의 불확실성
2단계 : 공급사슬의 능력에 대한 이해
- responsiveness(대응도)와 efficiency(효율) 두 가지 척도로 시행
- 효율성과 대응도는 트레이드오프 관계이다.
공급사슬 responsiveness
- 여러 가지 수요량에 대한 대응
- 짧은 리드타임의 달성
- 많은 종류의 제품에 대한 관리
- 혁신적인 제품의 창출
- 높은 서비스 수준의 달성
- 공급 불확실성에 대한 관리
공급사슬 efficiency
- 비용과 반비례 관계
- 비용의 증가는 효율성을 떨어뜨린다.
3단계 전략적 적합성의 달성
- 내재된 불확실성(1단계)과 공급사슬 대응도(2단계)를 일치 시키는 것
- 높은 수준의 내재된 불확실성에 직면 => 높은 대응도를 지향
- 낮은 수준의 내재된 불확실성 => 높은 효율성을 지향
- 전략적 적합서을 달성하기 위해, 적절한 수준의 대응도를 보장하도록 공급사슬의 서로 다른 단계들에게 역할을 부여해야 한다.
효율적 공급사슬 | 대응적 공급사슬 | |
목표 | 최저가의 수요공급 | 수요에 대한 빠른 반응 |
제품 설계 전략 | 최저 생산비용에서 성과 최대화 | 제품 분화를 지연시킬 수 있는 모듈 확보 |
가격 전략 | 낮은 제품 이윤 | 높은 제품 이윤 |
생산 전략 | 높은 가동률을 통한 낮은 비용 | 수요/공급 불확실성에 대비, 유연한 생산 능력 |
재고 전략 | 저비용을 위한 재고 최소화 | 수요/공급 불확실성에 대비, 완충 재고 유지 |
리드 타임 전략 | 비용의 증가 없는 감소 | 비용이 들더라도 공격적으로 감소 |
공급자 전략 | 비용과 품질에 근거한 선택 | 속도, 유연성, 신뢰성, 품질에 근거한 선택 |
** 분화 : 단순하거나 등질인 것에서 복잡하거나 이질인 것으로 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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