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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M] Designing Distribution Networks and Applications to Omni-Channel Retailng 본문

20-1 대학 수업/SCM

[SCM] Designing Distribution Networks and Applications to Omni-Channel Retailng

incastle 2020. 4. 20. 22:48

4.1 Factors Affecting Distribution Network Design in the Supply Chain,
배송 네트워크 설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Distribution : Steps taken to move and store a product from the manufacturer stage to the customer stage in the supply chain

공급사슬에서 공급자로부터 고객으로 제품이 보내지고 저장되는 과정을 의미한다. 

  • Distribution directly affects the customer service (or responsiveness) and the supply chain cost (or efficiency), and therefore supply chain profitability

  • DN을 설계하는 과정은 두 단계로 나뉜다.
    • 1단계 (broad structure, 포괄적 구조) : Number of stages and role of each stage
    • 2단계 (specific structure, 구체적 구조) : Specific locations and their capability, capacity, and demand allocation

Customer Value influenced by the Structure of the Distribution Network

  • Response time : 낮을 수록 좋고
  • Product variety : 높을 수록 좋고
  • Product availability : 높을 수록 좋고
  • Customer experience : 높을 수록 좋고
  • Order visibility : 높을 수록 좋고
  • Time to market for a new product : 낮을 수록 좋고
  • Returnability(회수성, 반품) : 높을 수록 좋고

Supply Chain Costs Affected by Distribution Network Design

  • inventories
  • Transportation
  • Facilities and handling
  • information
  • 이 4가지에 대해서 자세히 어떤 식으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볼 거임

 

시설수(DC수)와 관련이 있는 요인들

Inventory Costs and Number of Facilities

- 시설수가 늘어나면 재고비도 늘어난다. 

 

Transportation Costs and Number of Facilities

- 초기에는 시설수가 늘어나면서 수송비용이 줄어든다.

- 이는 inbound(물건이 들어올 때) 규모의 경제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 하지만 시설수가 일정 부분 증가하면 inbound 비용도 늘어나고, 총 비용도 다시 늘어난다.

 

Facility Costs and Number of Facilities

- Facility cost는 고정비와 운영비 두 개의 합이다. 

- 일정 수준이 되면 급격히 증가한다.

 

- 대응 시간은 시설수가 늘어나면 감소한다.

- 하지만 미친듯이 줄어들지는 않는다. 무한정으로 늘릴수는 없다.(=물류비가 증가하니까)

- 총 물류 비용은 오목 형태로 변한다

- 규모의 경제가 되면서 감소하다가 일정 부분이 되면 증가한다. => 적절한 cut point를 찾아야한다. 

 

4.2 Design Options for a Distribution Network

두 가지 kep point

  • 상품이 고객에게 배달 되는가? 미리 정해진 장소로 고객이 직접 가져 가는가?
  • 상품 흐름이 중간 단계(시설)을 거칠 것인가?

이에 따라 총 6개로 분류 된다.

1. 직접 선적을 하는 생산자저장 창고 : 제조업자가 재고를 저장, 직접 shipping

2. 직송과 이송중 병합을 하는 생산자저장 창고 : 제조업자가 재고를 저장, 직접 shipping + 운송중 병합

3. 운송자 배송을 하는 분배바저장 창고 : 유통업자가 저장 & 운송업자가 배송

4. 최종 고객 배송을 하는 분배자 저장 창고 : 유통업자가 저장 & 유통업자가 고객 배송

5. 고객 픽업을 하는 생산자/분배자 저장 창고 : 제조업자&유통업자 둘 다 창고 존재

6. 고객 픽업을 하는 소매자 저장 창고 : 소매점 저장 & 고객 픽업

 

Manufacture Storage with Direct Shipping, 직접 선적을 하는 생산자저장 창고

- Retailer는 정보의 흐름만 관리, 재고 없음

- 생산자가 재고 보유, 바로 고객에게 배송

  • 장점 : 생산자 재고 집중 => 고객 수요 파악 쉬움 => 낮은 재고 & 높은 제품 가용성 + 시설의 고정비용 절감
  • 단점 : 직송 => 수송 비용 높음 / 대응 시간이 길어짐

Manufacture Storage with Direct Shipping and In-transit Merge, 직송과 이송중 병합을 하는 생산자저장 창고

- 이송중 병합은 다른 입지로부터 오는 주문의 제품을 모아서(일종의 물류 센터) 고객에게 배송

- 고객에게 배송 전에 운송 허브에서 통합해서 배송되기 때문에 수송비용이 직송보다 적다.

- 아주 정확한 정보 시스템이 필요하다. 

- 전체적으로 1번 케이스랑 비슷함

 

Distributor Storage with Carrier Delivery, 운송자 배송을 하는 분배자저장 창고

- 재고가 분배자/소매자의 중간창고에 위치

- 일부 비인기 품목은 공장에서 drop shipping을 하기도 함

- 수송 비용이 생산자저장 창고보다 덜 든다. 

- 시설 비용은 통합에 대한 손실 때문에 분배자저장 창고가 다소 높다. 

- 대응시간은 생산자저장 창고보다 빠르다.

 

 

Distributor Storage with Last-Mile Delivery, 최종 고객 배송을 하는 분배자저장 창고

- 운송업자를 이용하여 고객의 집까지 분배자 또는 소매자가 제품을 배송함

- 한 트럭에 물건을 몽땅 실어서 여러 고객을 거쳐서 배송 => 차량 경로 최적화 문제 발생

- 재고의 막대한 증가를 가져오지 않는 상대적으로 빠른 이동을 하는 제품에 적합하다. 

- 수송 비용이 가장 높다.

 

Manufacturer or Distributor Storage with Customer Pickup Sites, 곡객 픽업을 하는 생산자/분배자 저장 창고

- 재고는 생산자나 분배자의 창고에 저장되고 고객은 주문을 온라인이나 전화로 하며 제품을 받기 위해 지정된 픽업장소로 이동한다. 

- 재고비용은 생산자저장 창고나 분배자저장 창고에서 통홥되기 때문에 낮게 유지될 수 있다. 

- 소송비용은 픽업장소에 물건을 배송할 때 막대한 통합이 가능하기 때문에 소화물 운송을 하는 어떤 방법보다 낮다.

 

Retail Storage with Customer Pickup, 고객 픽업을 하는 소매자저장 창고

- 소매점에 재고가 있으면 고객 대응시간이 좋고 반품이 용이하다. 

- 그만큼 Retailer에서 재고비용과 시설비용이 올라간다.

- DC에 대량으로 물건을 보충해서 in-bound에서 규모의 경제가 가능하다. 

- 물론 DC에서도 Retailer로 Out-bound 규모의 경제가 가능하다.

- 6가지 옵션중 수송비가 가장 저렴하다.

 

 

Selecting a Distribution Network Design

  • 대부분의 기업은 복수의 Distribution Network를 설계 및 사용함
  • 제품 / 고객 특성과 회사가 목표로하는 회사의 전략적 위치에 따라 조합은 달라진다. 
  • ex) (인기 품목 : 유통업자 저장) + (비인기 품목 : 제조업자 저장)

 

4.3 Online Sales and Omni-Channel Retailing

- 옴니 채널 소매업은 여러 채널을 사용하여 고객과 소통하고 주문을 이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 고객과 소매 업체 간의 상호 작용은 정보, 제품 및 자금의 3 가지 흐름 측면에서 이루어집니다.

- 여러 채널의 조합은 다양한 고객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있어 단일 채널보다 더 효과적입니다.

사용 가능한 조합들

- 제품 특성을 고려하면서 원하는 응답 성과 효율성을 가장 잘 달성 할 수 있도록 적절하게 맞춤화 된 옴니 채널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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