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castle의 콩나물
[SCM] Chapter 10. Coordination in a Supply Chain / 공급사슬에서의 판매 및 운영 계획 본문
[SCM] Chapter 10. Coordination in a Supply Chain / 공급사슬에서의 판매 및 운영 계획
incastle 2020. 6. 5. 14:02주기 재고 : 공급 사슬의 어떤 단계가 고객이 요구하는 것보다 더 많은 양을 생산하거나 주문하기 때문에 공급사슬에 있게 되는 평균 재고이다.
10.1 공급사슬에서 주기재고의 역할
- 협력하기 어려운 이유 => 공급사슬 단계마다 각자의 목적(이윤 추구)가 있거나 공급사슬 단계가 진행됨에 따라 정보가 지연되거나 왜곡되서
- 구체적으로, 생산 비용 최소화 vs 판매 비용 최소화로 다투면 큰일난다!
- 따라서 협력해야해!
Bullwhip effect(채찍 효과)
- 전형적인 협력 부족으로 생기는 문제 : 채찍 효과
- 소매 업체에서 도매업 자로, 제조업체에서 공급 업체로 공급망을 이동함에 따라 주문 변동이 증가하는 현상
- 공급망 내에서 수요 정보를 왜곡하며, 각 단계마다 수요가 어떻게 생겼는지에 대한 추정치가 다릅니다.
>> 실제 수요와 다른 예측 => 불필요한 재고&품절을 이르킨다.
10.2 Obstacles to Coordination in a Supply Chain
Incentive Obstacles
- 판매 인력에게 인센티브 => 특정 시기에 할인 => 특정 시기에 팔려고함 => 특정 시기 수요 몰림
- local optimization within 기능 or stage : 특정한 구간에만 집중하면 변동성이 높아짐(일종의 오버피팅)
Information Processing Obstacles(정보 장애)
- 주문량에 집중하기(고객 수요가 아니라)
- 소매점이 우연의 일치로 수요가 많아짐 =>착각 => 많이 주문 => 도매점 착각 => 더 많이 생산 => 왜곡 시작
- 단계 사이의 정보 공유 부족
- 소매점 : 경쟁 업체 고려 -> 생산업체에게 프로모션 정보 x => 생산업체 어리둥절
Operational Obstacles
- 많은 lot단위로 주문하기 : 고정비용을 절감하기 위해서 많이 주문 => 생산업체도 더 많이 생산
- large replenishment lead time : lead time이 길어서 미리미리 많이 주문
- rationing and shortage gaming(배급 및 부족 게임) : 전자 제품 신제품 경우 많이 주문 => 그 비율 만큼 배당함 => 일단 많이 주문하고 봄
Pricing Obstacles(가격 결정 장애)
- Lot size-based quantity discounts : 주문량에 따라 가격 할인 => 필요 이상으로 많이 주문 => 주문량 변동 커짐
- Price fluctuations : 가격변동(ex. 프로모션에 의해) => 고객 선구매 => 후속 기간 주문량 떨어짐 => 주문량 변동 커짐
10.3 Managerial Levers to Improve Coordination
장애물을 없애고, 공급사슬의 협력을 증가시키는 방법
- 목표와 인센티브를 일치 시킨다.
- 정보의 가시성과 정확도를 올린다.
- 수요와 공급을 동기화하기위한 운영 개선
- 주문 안정화를 위한 가격 전략 설계
-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 및 신뢰 신뢰
Managerial Actions(관리 조치)
목표와 인센티브를 일치 시킨다.
- 목표를 일치 시킨다.
- 인센을 동일시킨다.
** 각 단계의 목표, 인센이 아닌, 통합적인 전체 목표, 인센이라는 의미임. 안하면 부서간의 충돌 생김
- 인센티브의 기간 기준을 계속 이동시킨다. (rolling horizon)
** 이렇게 안하면 계속 선구매를 유도 => 주문 변동 => 채찍 효과!
정보의 가시성과 정확도를 올린다.
- 고객 수요 데이터를 공유한다.
- 협력적 예측과 운영을 수행한다.
- Designing single-stage control of replenishment
수요와 공급을 동기화하기위한 운영 개선
- 재고 보충 리드 타임을 줄인다. => 예측 정확 => 변동성 줄임
- lot size를 줄인다.
- 과거 판매에 기반하여 공급을 한다. (새로 출시되는 첨단 it제품에 해당)
주문 안정화를 위한 가격 전략 설계
- 로트 크기 기반에서 수량 기반 수량 할인으로 가격 정책을 변경한다.(11장에서 자세히 다룸)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 및 신뢰 신뢰
신뢰가 구축되면
- Better matching of supply and demand throughout the supply chain by sharing of accurate information
- Lower transaction costs between stages by eliminating duplicated effort
걍 다 좋지 뭐...
10.4 Some Practical Approaches to Improve Supply Chain Coordination
Continuous replenishment program (CRP), 연속적 재고 보충 프로그램
- The wholesaler or manufacturer replenishes the retailer warehouse regularly based on its inventory levels
소매점의 재고를 보고, 도매점이나 생산업자가 보충함 => 재고수준에 대한 정보 공유가 필요함
Vendor-managed inventories (VMI), 공급자 주도 재고
- The manufacturer or supplier is responsible for all decisions regarding product inventories at the retailer
소매점의 재고 시설이 소매점꺼가 x 생산업자꺼임
Collaborative planning, forecasting, and replenishment (CPFR)
- Retail event (e.g., promotions) collaboration
- DC replenishment collaboration
** 뭔지는 모르겠는데 그냥 협업한다는 거 같음
Collaborative part or product design
- 협력적 부품 or 재고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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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테일 설명
Vendor-managed inventories (VMI), 공급자 주도 재고
- 생산업체 => 소매점의 재고 총괄&배송 => 판매량 정보를 실시간 공유한다.
Vendor
- 선적 물량 & 배송 시점을 계획한다.
- 소매점의 재고를 소유함
- 장점 : 개선된 생산 및 수송 계획
Buyer
- vendor에게 pos정보를 제공한다.
- 재고 정보도 제공한다.
- 물건을 판매할 때, 공급자에게 제품 원가를 지불(남은 재고는 vendor꺼)
- 필요한 재고 가용성 수준을 결정한다.
- Pro : 재고 부족없이 수요와 공급의 일치 성 향상
(c.f.) Vendor-managed inventory vs. Retailer-managed inven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