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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M] Chapter 9. 공급사슬에서의 판매 및 운영 계획 본문

20-1 대학 수업/SCM

[SCM] Chapter 9. 공급사슬에서의 판매 및 운영 계획

incastle 2020. 6. 3. 20:55

9.1 Responding to Predictable Variablity in a Supply Chain

공급사슬 내의 예측 가능한 변동에 대처

 

예측 가능한 변동성(Predictable variability) : 예측할 수 있는 수요의 변동

대처법

1) 생산능력, 재고, 하청계약, 부재고를 이용한 공급관리(8장에서 배움)

2) 단기 가격 할인, 거래 판촉을 사용한 수요 관리(9장에서 배움)

** [생산자의 공급관리 + 소매점의 수요관리]로 요약할 수 있음

 

Managing Supply

Managing production capacity(생산 능력 관리) : 예측 가능한 변동성을 충족시키는 데 필요한 생산 비용을 줄이는 몇 가지 방법

- 작업시간의 유연성 : 작업시간 늘리거나 줄이기, 2교대~3교대

- 계절 인력 사용 : 성수기에만 임시 인력 사용 / 노동시간에 여유가 없으면 유지하기 어려움

- 하청계약의 이용 : 수요가 많은 제품에 대해서 하청계약을 함으로써 내부 생산을 어느 정도 수준에서 유지 => 생산비용 절감 / 상대적으로 유연성을 떨어지지만 적은 비용의 설비 운용

- 이중 설비(전용 및 범용 설비) 이용 : 전용 설비들은 안정적인 제품 제조가 가능/ 범용 설비는 단위 비용은 조금 높지만 다양한 규모와 다양한 상품들을 폭넓게 생산 가능.(한 라인에서 다양한 종류의 회로판 만들기)

- 제품 유연성을 고려한 설계 :

       - 생산 유연성 : 생산자가 다기능공일 때 => A제품 수요가 많으면 그쪽에 인력을 더 많이 투입하기! 

       - 품목 유연성 : A제품 수요가 많아? => B라인에서도 A제품 생산해!

 

 

Managing inventory

- 피크 시기가 다른 제품 두개 : 공통으로 사용하는 부품에 대해서는 안정적인 수요 유지

- 피크 시기가 같은 제품 두개 : 비수기에는 더 예측을 잘 할 수 잇게 하기

 

 

Managing Deamand

- with promotion, a combination of three factors leads to increased demand

어떻게?

   - market growth : 마켓 사이즈를 키우기, 수요 증가

   - stealing share : 마켓 사이즈는 동일, 수요 증가 // 경쟁 업체의 수요를 뺏어옴

   - Forward buying : 마켓 사이즈 동일, 수요 동일 // 미래의 고객을 현재로, 선구매 효과 발생

 

Promotion 시기에 영향을 미치는 4가지 요소

- 프로모션이 수요에 미치는 영향

- 재고 유지비용

- 생산 능력 수준의 변경 비용

- 제품 마진율

 

프로모션 시기 정하기

- 공급자와 소매점 사이의 적절한 협상이 필요함

- 공급자는 비수기 프로모션을 원한다. => 수요의 평준화를 달성하여 생산 비용을 낮추고 재고 비용(계절적 재고)를 낮추기 위해서

- 소매점은 성수기 프로모션을 원한다. -> 잠재 고객을 끌어와서 판매량을 크게 늘리기 위해서 

 

결정 포인트

1. 프로모션을 통해서 얼마나 수요를 증가시키는가(프로모션 후에는 얼마나 수요가 줄어드는가)

   - 수요 증가 비율중에서 선구매에 의한 비중이 높으면 별로임.(전체 수익을 오히려 감소시킬 수 있음)

   - 선구매 비중이 작으면 성수기에 프로모션을 하는 것이 더 수익성이 높다. 

2. 재고 비용은 얼마인가.

  - 평균 재고는 프로모션이 성수기 동안 행해질 경우 증가하고, 비수기에 행해질 경우 감소한다.  

3. 생산 비용은 얼마인가

 

 

요약

- 피크 기간 동안 프로모션이 실행되면 평균 재고가 증가하고 피크가 아닌 기간 동안 프로모션이 실행되면 평균 재고가 감소합니다.

- 피크 기간 동안의 프로모션은 소비가 약간 증가하고 수요의 상당 부분이 선구매로 인해 증가하면 전체 수익성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 할인으로 인한 소비 증가가 증가하고 선구매가 수요 증가의 작은 부분이됨에 따라 프로모션, 성수기 동안 홍보하는 것이 더 유리합니다

- 제품 마진이 감소함에 따라, 피크 기간 동안 프로모션은 수익성이 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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