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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M] Chapter 10. Coordination in a Supply Chain / 공급사슬에서의 판매 및 운영 계획 본문

20-1 대학 수업/SCM

[SCM] Chapter 10. Coordination in a Supply Chain / 공급사슬에서의 판매 및 운영 계획

incastle 2020. 6. 5. 14:02

주기 재고 : 공급 사슬의 어떤 단계가 고객이 요구하는 것보다 더 많은 양을 생산하거나 주문하기 때문에 공급사슬에 있게 되는 평균 재고이다. 

 

10.1 공급사슬에서 주기재고의 역할

- 협력하기 어려운 이유 => 공급사슬 단계마다 각자의 목적(이윤 추구)가 있거나 공급사슬 단계가 진행됨에 따라 정보가 지연되거나 왜곡되서 

- 구체적으로, 생산 비용 최소화 vs 판매 비용 최소화로 다투면 큰일난다!

- 따라서 협력해야해!

 

Bullwhip effect(채찍 효과)

- 전형적인 협력 부족으로 생기는 문제 : 채찍 효과

- 소매 업체에서 도매업 자로, 제조업체에서 공급 업체로 공급망을 이동함에 따라 주문 변동이 증가하는 현상

- 공급망 내에서 수요 정보를 왜곡하며, 각 단계마다 수요가 어떻게 생겼는지에 대한 추정치가 다릅니다.

>> 실제 수요와 다른 예측 => 불필요한 재고&품절을 이르킨다. 

 

10.2 Obstacles to Coordination in a Supply Chain 

Incentive Obstacles

- 판매 인력에게 인센티브 => 특정 시기에 할인 => 특정 시기에 팔려고함 => 특정 시기 수요 몰림

- local optimization within 기능 or stage : 특정한 구간에만 집중하면 변동성이 높아짐(일종의 오버피팅)

 

Information Processing Obstacles(정보 장애)

- 주문량에 집중하기(고객 수요가 아니라)

   - 소매점이 우연의 일치로 수요가 많아짐 =>착각 => 많이 주문 => 도매점 착각 => 더 많이 생산 => 왜곡 시작

- 단계 사이의 정보 공유 부족

   - 소매점 : 경쟁 업체 고려 -> 생산업체에게 프로모션 정보 x => 생산업체 어리둥절

 

Operational Obstacles

- 많은 lot단위로 주문하기 : 고정비용을 절감하기 위해서 많이 주문 => 생산업체도 더 많이 생산

- large replenishment lead time : lead time이 길어서 미리미리 많이 주문

- rationing and shortage gaming(배급 및 부족 게임) : 전자 제품 신제품 경우 많이 주문 => 그 비율 만큼 배당함 => 일단 많이 주문하고 봄

 

Pricing Obstacles(가격 결정 장애)

- Lot size-based quantity discounts : 주문량에 따라 가격 할인 => 필요 이상으로 많이 주문 => 주문량 변동 커짐

- Price fluctuations : 가격변동(ex. 프로모션에 의해) => 고객 선구매 => 후속 기간 주문량 떨어짐 => 주문량 변동 커짐

 

10.3 Managerial Levers to Improve Coordination

장애물을 없애고, 공급사슬의 협력을 증가시키는 방법

- 목표와 인센티브를 일치 시킨다. 

- 정보의 가시성과 정확도를 올린다. 

- 수요와 공급을 동기화하기위한 운영 개선

- 주문 안정화를 위한 가격 전략 설계

-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 및 신뢰 신뢰

 

Managerial Actions(관리 조치)

 

목표와 인센티브를 일치 시킨다. 

- 목표를 일치 시킨다. 

- 인센을 동일시킨다. 

** 각 단계의 목표, 인센이 아닌, 통합적인 전체 목표, 인센이라는 의미임. 안하면 부서간의 충돌 생김

- 인센티브의 기간 기준을 계속 이동시킨다. (rolling horizon)

** 이렇게 안하면 계속 선구매를 유도 => 주문 변동 => 채찍 효과!

 

정보의 가시성과 정확도를 올린다. 

- 고객 수요 데이터를 공유한다. 

- 협력적 예측과 운영을 수행한다. 

- Designing single-stage control of replenishment

 

수요와 공급을 동기화하기위한 운영 개선

- 재고 보충 리드 타임을 줄인다. => 예측 정확 => 변동성 줄임

- lot size를 줄인다. 

- 과거 판매에 기반하여 공급을 한다. (새로 출시되는 첨단 it제품에 해당)

 

주문 안정화를 위한 가격 전략 설계

- 로트 크기 기반에서 수량 기반 수량 할인으로 가격 정책을 변경한다.(11장에서 자세히 다룸)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 및 신뢰 신뢰

신뢰가 구축되면

- Better matching of supply and demand throughout the supply  chain by sharing of accurate information

- Lower transaction costs between stages by eliminating  duplicated effort

걍 다 좋지 뭐...

 

10.4 Some Practical Approaches to Improve Supply Chain Coordination

Continuous replenishment program (CRP), 연속적 재고 보충 프로그램

- The wholesaler or manufacturer replenishes the retailer warehouse regularly based on its inventory levels

소매점의 재고를 보고, 도매점이나 생산업자가 보충함 => 재고수준에 대한 정보 공유가 필요함

 

Vendor-managed inventories (VMI), 공급자 주도 재고

- The manufacturer or supplier is responsible for all decisions regarding product inventories at the retailer

소매점의 재고 시설이 소매점꺼가 x 생산업자꺼임

 

Collaborative planning, forecasting, and replenishment (CPFR)

- Retail event (e.g., promotions) collaboration

- DC replenishment collaboration

** 뭔지는 모르겠는데 그냥 협업한다는 거 같음

 

Collaborative part or product design

- 협력적 부품 or 재고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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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테일 설명 

Vendor-managed inventories (VMI), 공급자 주도 재고

- 생산업체 => 소매점의 재고 총괄&배송 => 판매량 정보를 실시간 공유한다.

 

Vendor

- 선적 물량 & 배송 시점을 계획한다. 

- 소매점의 재고를 소유함

- 장점 : 개선된 생산 및 수송 계획

 

Buyer

- vendor에게 pos정보를 제공한다. 

- 재고 정보도 제공한다. 

- 물건을 판매할 때, 공급자에게 제품 원가를 지불(남은 재고는 vendor꺼)

- 필요한 재고 가용성 수준을 결정한다.

- Pro : 재고 부족없이 수요와 공급의 일치 성 향상

 

 

(c.f.) Vendor-managed inventory vs. Retailer-managed invent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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